어떻게 클라우드 PACS를 무료이용하나요?

01

무료 이용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귀하가 클라우드 PACS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계정을 생성하고, 사용 환경을 만들어드립니다.

02

​안내 메일을 확인합니다.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생성된 계정과 클라우드 PACS 사용 안내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신청서 제출 이후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안내 메일을 받지 못할 시 연락바랍니다.

03

​클라우드 PACS에 로그인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로 클라우드 PACS에 접속하여 안내 메일로 받은 이메일과 임시 비밀번호로 로그인합니다.

04

​클라우드 PACS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클라우드 PACS에서 검사정보를 열람하고, 영상을 뷰어로 조회하고, 리포트를 작성하고, 영상을 직접 업로드하세요.

1) 검사정보 열람하기

2) 영상 조회하기

뷰어조회.gif

3) 리포트 작성하기

4) 영상 직접 업로드하기

영상올리기.gif

자주 묻는 질문(FAQ)

클라우드 PACS와 기존의 설치형 PACS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클라우드 PACS와 설치형 PACS는 동작 방식에 차이가 있으며 이에 따라 이용 지불 방식, 이점이 서로 다릅니다. 아래 설명을 살펴보시고 여러분의 병원, 기관 규모에 맞는 PACS 시스템을 고려해보세요.

동작 방식이 어떻게 다른가요?

설치형 PACS는 의료데이터가 저장되는 모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병원, 기관 내부에 설비됩니다. 영상장비에서 생성된 환자 디지털 이미지 및 관련 데이터는 내부 서버를 통해 스토리지에 직접 저장되고, 설치형 서버에 접근 가능한 컴퓨터 또는 워크스테이션의 PACS 소프트웨어를 통해 환자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반면, 클라우드 PACS는 영상장비에서 생성된 환자 디지털 이미지 및 관련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원격 서버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웹 브라우저를 통해 PACS 어플리케이션에 로그인하여 저장된 환자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누가 유지보수를 해야 하나요?

설치형 PACS는 의료데이터가 저장되는 모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기관 내부에 설비되므로 인프라의 소유권을 가지고 직접 시스템 통제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때때로 증가하는 의료데이터에 따라 서버 용량이 충분한지 점검하고 스토리지 추가 증설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규모 있는 병원에서 설치형 PACS를 많이 사용하고 유지관리 차원에서 IT 직원이 상주합니다.

클라우드 PACS의 경우, 클라우드에 구현된 서버, 스토리지, 장비 등 공급 업체측의 인프라의 일부분을 병원, 기관이 의료데이터 저장, 관리, 조회 용도로 빌려쓰는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되므로 PACS 공급 업체측이 인프라 유지 보수를 담당합니다.

비용 측면에서 각 시스템의 장단점이 무엇인가요?

설치형 PACS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비 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지불 비용이 더 높습니다만, 인프라 설비로 인한 높은 초기 비용 이후 부터는 평균 월 비용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서버 및 스토리지 비용 관리, 장비 업그레이드 등 인프라 유지 관리하는 IT 직원이 필요하므로  내부에 전산실이 있는 규모 있는 병원이 직접 시스템을 관리하고 싶을 때 적절한 PACS 시스템입니다.

클라우드 PACS는 서버, 스토리지, 장비 등 다중 시스템을 하나의 제품으로 구독해서 사용하는 형식이므로 하드웨어 초기 설비 부담이 줄어들며, 시스템 유지 관리를 위해 병원 내부에 별도의 IT 직원이 상주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병원 운영 상황에 따라 의료데이터 저장용량이 늘어날 경우 PACS 공급 업체 측에 저장공간 증설을 신청하여 즉시 추가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각 시스템의 장단점이 무엇인가요?

설치형 PACS는 병원에 독립된 PACS 시스템을 설비할 수 있습니다. 병원 내 전용 컴퓨터 또는 워크스테이션에서만 PACS에 접근할 수 있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위치의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PACS는 의료데이터 접근 권한이 있다면 인터넷을 사용해서 웹브라우저를 통해 의료데이터를 저장, 관리, 조회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작업하기 편리하며 접근 권한이 있는 병원 외부 사용자에게 의료데이터를 전송하기에 편리합니다.

의료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어떤 보안을 준수하고 있나요?

설치형 PACS의 인프라는 병원의 소유이기 때문에 병원, 시설에서 모든 의료데이터 파일, 이미지 및 정보의 보안을 구현하고 관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법 제23조2 (전자의무기록의 표준화 등)의 법령 수준에 맞는 보안을 준수해야합니다.

​클라우드 PACS의 경우, PACS 공급 업체의 인프라가 구현되어 있는 공공클라우드 제품에 적절한 보안 조치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알엠 클라우드 PACS의 보안 규정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으시면 아이알엠의 클라우드 PACS는 어떤 보안을 준수하고 있나요?를 참고하세요.

​어디까지 무료로 클라우드 PACS를 사용할 수 있나요?

무료 버전은 아래의 제한이 있습니다.

  • 저장 공간: 10 GB

  • 유저 수: 1 계정​

유료 버전에서는 더 많은 저장 용량을 사용할 수 있고, 유저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PACS 결제는 어떻게 진행되며 어떻게 비용을 지불할 수 있나요?

클라우드 요금 정책은 저장용량 및 이용자 수에 따라서 월 요금제를 청구합니다.

문의하기를 클릭하여 Cloud PACS 견적 요청서를 제출해주시면 견적서를 보내드립니다.

​클라우드 PACS는 기술 지원에서 어떤 장점이 있나요?

기존의 설치형 PACS 시스템은 의료기관 내부에 설치가 되므로 PACS 시스템의 성능저하나 장애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의 담당자가 먼저 파악하여 PACS 업체로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신속한 대처가 이루어지기 어려우며, 정기점검 및 기술지원시 엔지니어가 직접 방문을 하거나 원격접속 등의 방법을 통해 병원내 PACS 시스템에 직접 접근해야하기 때문에 기술지원 절차가 복잡합니다.

​반면 클라우드 PACS는 시스템의 상태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되고, PACS 시스템의 성능저하나 장애 발생 시 엔지니어에게 바로 알림이 도착하기 때문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든 시스템의 점검 및 장애처리는 클라우드 서비스 시스템에서 직접 이루어지기 때문에 엔지니어가 의료기관을 방문하거나 의료기관에서 원격접속을 허용하는 등의 별도의 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클라우드 PACS를 쓰면 인터넷 사용을 위한 통신 네트워크 설비가 필요한가요?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저장된 데이터를 조회하기 때문에 통신 네트워크 설비가 필요합니다.

x-ray, 초음파, (내시경) 등 3개 이하의 영상장비와 3개 이하의 PC를 갖추고 있으시다면, 가정용 500M ~ 1G 속도의 인터넷 망을 쓰셔도 클라우드 PACS로 영상을 업로드하고 조회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보다 더 큰 규모의 병원, 시설에서 클라우드 PACS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는 통신사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 PACS와 다른 의료정보시스템(EMR)은 어떻게 연동하나요?

IRM의 클라우드 PACS와 의료정보시스템(EMR)의 연동을 위해서 3가지의 연동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HL7 연동방식: 의료정보 연동의 국제표준인 HL7 방식을 이용하여 IRM 클라우드 PACS와 의료정보시스템(EMR)을 연동합니다.

  • Restful API 연동 방식: IRM 클라우드 PACS에서 제공하는 연동 API를 통해서 IRM 클라우드 PACS와 의료정보시스템(EMR)을 연동합니다.

  • DB 연동방식:  IRM 클라우드 PACS와 의료정보시스템(EMR) 간의 연동을 위해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사용합니다. 단, 보안을 위해 의료기관 내부에 설치되는 별도의 연동프로그램과 EMR간의 DB가 연동됩니다.

클라우드 PACS와 의료장비는 어떻게 연동하나요?

클라우드 PACS와 연동할 의료장비는 관리자페이지(https://hws.irm.kr)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페이지는 클라우드 PACS 계정과 동일한 이메일 및 비밀번호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연동 방법은 장비연동 매뉴얼을 참고해주세요.

Cloud PACS는 어느 웹브라우저에서 접속해야 하나요?

​아이알엠의 클라우드 PACS는 크롬 및 마이크로 소프트 엣지 웹 브라우저에서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웹 브라우저로 클라우드 PACS에 접속하진 않았는지 확인해보세요.

아이알엠의 클라우드 PACS는 어떤 보안을 준수하고 있나요?

아이알엠은 공공클라우드 제품 중 AWS를 선정해서 클라우드 PACS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AWS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보안 규정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AWS 클라우드 보안을 참고하세요.

공공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기본 보안 뿐만 아니라, 의료정보시스템간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병원의료시스템 통합/연동 표준인 IHE(Integrating the Healthcare Enterprise)의 연동테스트에서 매년 통과하여 의료표준(HL7, DICOM 등) 상 보안지침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질문과 답변을 찾으실 수 없으셨나요?